본문바로가기
본문 시작

자료검색이용

추천도서

이전달 2023년 03월 다음달 이번달
  • 아버지의 해방일지

    아버지의 해방일지

    저자
    정지아
    출판사
    창비
    출판연도
    2022
    권장대상
    일반
    새삼스럽게 경탄스럽다!
    압도적인 몰입감, 가슴 먹먹한 감동
    정지아의 손끝에서 펼쳐지는 시대의 온기

    미스터리 같은 한 남자가 헤쳐온 역사의 격랑
    그 안에서 발견하는 끝끝내 강인한 우리의 인생

    김유정문학상 심훈문학대상 이효석문학상 등을 수상하며 문학성을 두루 입증받은 ‘리얼리스트’ 정지아가 무려 32년 만에 장편소설을 발표했다. 써내는 작품마다 삶의 현존을 정확하게 묘사하며 독자와 평단의 찬사를 받아온 작가는 이번에 역사의 상흔과 가족의 사랑을 엮어낸 대작을 선보임으로써 선 굵은 서사에 목마른 독자들에게 한모금 청량음료 같은 해갈을 선사한다. 탁월한 언어적 세공으로 “한국소설의 새로운 화법을 제시”(문학평론가 정홍수)하기를 거듭해온 정지아는 한 시대를 풍미한 『빨치산의 딸』(1990) 이래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아버지 이야기를 다룬다.

    소설은 ‘전직 빨치산’ 아버지의 죽음 이후 3일간의 시간만을 현재적 배경으로 다루지만, 장례식장에서 얽히고설킨 이야기를 따라가다보면 해방 이후 70년 현대사의 질곡이 생생하게 드러난다. 이러한 웅장한 스케일과 함께 손을 놓을 수 없는 몰입감을 동시에 안겨주는 것은 정지아만이 가능한 서사적 역량이다. 그러나 이 소설의 진정한 묘미는 어쩌면 ‘가벼움’에 있다. “아버지가 죽었다. (…) 이런 젠장”으로 시작하는 첫 챕터에서 독자들은 감을 잡겠지만 이 책은 진중한 주제의식에도 불구하고 ‘각 잡고’ 진지한 소설이 아니다. 남도의 구수한 입말로 풀어낸 일화들은 저마다 서글프지만 피식피식 웃기고, “울분이 솟다 말고 ‘긍게 사람이제’ 한마디로 가슴이 따뜻”(추천사, 김미월)해진다.
  • 세상 끝까지 펼쳐지는 치마

    세상 끝까지 펼쳐지는 치마

    저자
    명수정
    출판사
    글로연
    출판연도
    2019
    권장대상
    어린이
    세상 끝까지 치마가 펼쳐진다면?
    치마를 입으려다 자신의 치마가 세상 끝까지 펼쳐질까? 궁금했던 소녀는 그 답을 찾으려 자연 속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치마 모양의 꽃, 잎, 산, 바다 등에 앉아있는 꿀벌, 개구리, 호랑이, 오리 등의 친구들에게 묻습니다.
    “네 치마 세상 끝까지 펼쳐져?”
    어느 누구도 그들의 치마가 세상 끝까지 펼쳐진다고 답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대답은 자족, 희망, 도전, 성장 등의 의미를 내포한 각자가 가진 삶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지요.
    이 책이 재미있는 점은 텍스트로 주고 받는 대화가 내용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소녀는 자연 속 친구들의 답을 들으며, 그들 치마 위에 그려진 여러 나라의 이야기 속에서 멋지고 행복한 삶을 산 여주인공들의 모습도 동시에 바라보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을 통해 소녀는 마지막에 만난 해에게는 질문을 하지 않고 그 치마 속에 들어가 곰곰이 생각에 빠집니다. 그리고 마침내 자신의 치마를 직접 꾸미기에 이릅니다. 바로 세상 끝까지 펼쳐진 치마를요.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백범일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백범일지

    저자
    김구
    출판사
    보물창고
    출판연도
    2013
    나라와 민족에 대한 철학을 배우다!

    1218세대가 삶과 세상을 보는 새로운 눈을 뜨게 해주는 지식과 지혜가 가득한 「1218 보물창고」 제6권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백범일지』. 우리 겨레의 큰 스승인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이 언제 닥칠지 모르는 죽음의 그림자를 느끼며 독립운동을 하던 때 써내려간 자서전 《백범일지》를, 어린이와 청소년이 읽기 쉽게 현대적으로 풀어 쓴 것이다. 격동하는 한국 근현대사를 고스란히 겪어낸 저자의 아픔과 고민이 담겨져 있다.

    역사라는 거대한 소용돌이에 휘말려 격동하는 시대를 관통한 비범한 인간의 치열한 삶을 담담하게 써내려간다. 우리 민족의 횃불이 되어 어둠 속에 웅크린 모든 백성을 밝은 미래로 끌어가기 위해 평생을 독립을 위해 바치다가 해방 이후에는 자주적 평화 통일을 역설한 백범 김구 선생의 철학을 되새길 수 있다. 나아가 나라와 민족에 대한 뜨거운 깨달음과 함께 오늘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일깨운다. 오류는 바로잡으면서 역사적 사실을 덧붙여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 영웅 안중근의 마지막 이야기

    영웅 안중근의 마지막 이야기

    저자
    박삼중
    출판사
    소담주니어
    출판연도
    2015
    하얼빈에서 이토를 쏜 순간부터 뤼순 감옥에서 사형당하기까지, 안중근을 둘러싼 인물들이 들려주는 안중근 이야기다. 각 장이 끝날 때마다 그 내용과 관련 있는 다양한 사진 자료를 수록해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의 개인 소장 사진과 실제 취재 사진, 안중근의사기념관에서 제공받은 사진, 한국저작권협회에서 사용을 승인받은 사진 등 다양한 사진을 수록해 볼거리와 정보를 제공한다.



    안중근 의사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며 안 의사의 고달팠지만 당당했던 삶을 살펴볼 수 있으며, 당시의 국내외 정세를 통해 우리의 파란만장한 역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안중근 의사의 유묵들을 통해 안중근 의사의 사상과 애국심, 바른 인품을 엿볼 수 있다.
  • 선생님, 3·1 운동이 뭐예요?

    선생님, 3·1 운동이 뭐예요?

    저자
    배성호
    출판사
    철수와영희
    출판연도
    2019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소중한 역사, 3·1 운동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에도 독립운동을 했나요?
    3·1 독립 선언서는 누가 쓰고, 어떻게 배포되었나요?
    어떻게 한날한시에 독립 만세를 외칠 수 있었나요?
    3·1 운동에 참여한 사람은 몇 명인가요?

    3·1 운동은 오늘날 대한민국을 만들어 준 소중한 역사예요. 이 책은 3·1 운동 100주년을 맞아 3·1 운동의 배경, 의미, 전개 과정에 대해 어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들에 대해 어린이 눈높이에서 알려 주고 있어요.
    3·1 운동이 일어나기 전까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 3·1 운동을 준비한 수많은 사람은 어떤 노력을 했는지, 3·1 운동 과정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3·1 운동은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답변을 읽다 보면 어느새 자유와 평화 그리고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깨닫게 될 거예요.
    3·1 운동 당시 우리 민족은 독립 선언서를 통해 국민이 주인 되는 나라를 세우고 세계 평화에 이바지하겠노라고 선언했어요. 3·1 운동은 3월 1일 단 하루만 펼쳐지지 않았어요. 1919년 3월 1일에 시작된 3·1 운동은 서울, 평양 등 전국 방방곡곡은 물론이고 해외에서도 두 달 넘게 꾸준히 이어졌어요. 3·1 운동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 나라에 큰 영향을 주었어요.
    3·1 운동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이 많이 참여했어요. 어린이와 청소년은 우리 역사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왔어요. 일제 강점기 광주 학생 항일 운동을 비롯해 해방 후에도 민주주의를 지키는 데 앞장선 4·19 혁명의 주역이었지요. 그리고 최근에는 수많은 어린이와 청소년이 촛불 시위에 참여하면서 민주주의를 열어 갔어요.
    우리나라가 어떤 나라인지를 보여 주는 대한민국 헌법 맨 첫 부분에는 3·1 운동으로 대한민국이 시작되었음을 밝히고 있어요. 3·1 운동을 시작으로 우리나라는 국민이 주인이 되는 대한민국을 만들어 가고 있지요.
    100년 전에 일어났던 3·1 운동을 오늘날 다시 살펴보면서 여러분이 새롭게 만들어 갈 대한민국의 미래를 떠올려 보세요.
  • 하얼빈

    하얼빈

    저자
    김훈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연도
    2022
    『칼의 노래』를 넘어서는 깊이와 감동
    김훈이 반드시 써내야만 했던 일생의 과업

    ‘우리 시대 최고의 문장가’ ‘작가들의 작가’로 일컬어지는 소설가 김훈의 신작 장편소설 『하얼빈』이 출간되었다. 『하얼빈』은 김훈이 작가로 활동하는 내내 인생 과업으로 삼아왔던 특별한 작품이다. 작가는 청년 시절부터 안중근의 짧고 강렬했던 생애를 소설로 쓰려는 구상을 품고 있었고, 안중근의 움직임이 뿜어내는 에너지를 글로 감당하기 위해 오랜 시간을 들여 ‘인간 안중근’을 깊이 이해해나갔다. 그리고 2022년 여름, 치열하고 절박한 집필 끝에 드디어 그 결과물을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하얼빈』에서는 단순하게 요약되기 쉬운 실존 인물의 삶을 역사적 기록보다도 철저한 상상으로 탄탄하게 재구성하는 김훈의 글쓰기 방식이 빛을 발한다. 이러한 서사는 자연스럽게 김훈의 대표작 『칼의 노래』를 떠올리게 하는데, 『칼의 노래』가 명장으로서 이룩한 업적에 가려졌던 이순신의 요동하는 내면을 묘사했다면 『하얼빈』은 안중근에게 드리워져 있던 영웅의 그늘을 걷어내고 그의 가장 뜨겁고 혼란스러웠을 시간을 현재에 되살려놓는다.

    난세를 헤쳐가야 하는 운명을 마주한 미약한 인간의 내면에 집중하는 김훈의 시선은 『하얼빈』에서 더욱 깊이 있고 오묘한 장면들을 직조해낸다. 소설 안에서 이토 히로부미로 상징되는 제국주의의 물결과 안중근으로 상징되는 청년기의 순수한 열정이 부딪치고, 살인이라는 중죄에 임하는 한 인간의 대의와 윤리가 부딪치며, 안중근이 천주교인으로서 지닌 신앙심과 속세의 인간으로서 지닌 증오심이 부딪친다. 이토록 다양한 층위에서 벌어지는 복합적인 갈등을 날렵하게 다뤄내며 안중근이라는 인물을 바라보는 시야의 차원을 높이는 이 작품은 김훈의 새로운 대표작으로 소개되기에 모자람이 없다.

상호대차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