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본문 시작

자료검색이용

추천도서

이전달 2024년 04월 다음달 이번달
  • 5번 레인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5번 레인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저자
    은소홀
    출판사
    문학동네
    출판연도
    2020
    자신만의 터치패드를 향해 나아가는 한 명 한 명의 눈부신 레이스

    제21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열세 살 수영부 아이들의 고락을 그린 『5번 레인』. 우리 아동청소년문학에서 드문 스포츠물이라는 점, 그 수영이라는 소재로 ‘몸과 마음의 성장’이라는 주제 의식을 훌륭하게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았다. 자신의 미래를 진지하게 고민하고, 스스로 선택한 길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는 아이들의 건강한 모습은 심사위원 전원이 특히 한목소리로 찬사를 보낸 지점이었다. 청소년으로의 길목에 있는 초등학교 6학년은 많은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며 동시에 변화해야만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내일에 대한 고민이 부쩍 깊어진 아이들에게 길잡이 동화가 탄생한 것이다.

    강나루, 열세 살, 주 종목은 자유형. 전국소년체전에서 메달을 척척 따내는, 명실상부한 한강초 수영부의 에이스다. 여섯 살 때 언니 따라 수영을 시작한 나루는 기록 0.1초를 단축하기 위해 학교 수영장을 100바퀴는 더 돌고, 누가 시키지 않아도 매일 아침 등굣길에 폐활량을 늘리려 숨 참기를 하며, 수업 시간에 꿈을 말할 때면 망설임 없이 올림픽 메달을 그린다. 그렇지만 수영을 왜 하느냐는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 본 적은 없다. 늘 당연한 듯 물에 뛰어들었고 우승을 향해 팔을 저었을 뿐.

    코치님은 가끔 나루가 이해할 수 없는 말을 한다. 이기고 지는 게 수영의 전부는 아니라고, 때로는 어떻게 지느냐가 더 중요하다고, 한 번쯤은 수영을 왜 하는지 생각해 보면 좋겠다고. 그 알쏭달쏭한 말들은 갑자기 등장한 라이벌 김초희의 존재와 더불어 나루의 마음속에서 새롭게 뻗어 나갈 레인의 출발점이 된다. 레인의 끝에서 문을 열면 무엇이 기다리고 있을지 아직은 알 수 없는 채로, 나루는 초등학교에서의 마지막 여름을 누구보다 뜨겁게 맞이한다.
  • 각본 없음 (삶의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위해 쓴 것들)

    각본 없음 (삶의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위해 쓴 것들)

    저자
    아비 모건
    출판사
    현암사
    출판연도
    2024
    “우리는 모든 것을 잃지는 않았다. 전부는 아니다.”

    가끔 삶이 나도 모르게 쓰인 한 편의 드라마 같을 때가 있다. 때로 드라마가 아니라면 설명하기 힘든 일들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서프러제트〉 〈철의 여인〉 〈더 스플릿〉 〈셰임〉 등의 화제작을 집필하고 에미상을 수상한 극작가 아비 모건의 사랑과 상실에 관한 에세이다. 누구보다 그녀를 사랑하고 지지해 주던 배우자, 제이콥이 어느 날 갑자기 쓰러져 아비 모건에 관한 기억만 잃은 채로 한 편의 드라마 같은 이야기가 시작된다. 기억을 잃었을 뿐만 아니라 몸도 마음도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사람이 된 제이콥. 아비 모건은 그가 제대로 살 수 있다는 희망에 차오르다가도, 때로는 차라리 죽어버렸으면 하는 마음으로 기약도 없이 그 옆을 지킨다. 그런 아비 모건을 보면서도 제이콥은 “당신은 아비가 아니야”라고 선언하며 그녀를 무너뜨렸다. 이런 날들 속에서 아비 모건은 자기 연민에 빠져 있기보다 처한 상황들을 매순간 날카롭게 탐구하면서 특유의 강인함과 인내력으로 지나왔다. 그렇게 보낸 3년이라는 시간의 기록들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아비 모건은 직업적으로 늘 끝이 분명한 이야기를 좇으며 살아왔지만, 자기 자신의 ‘인생’이라는 작품에서만큼은 주어진 각본이 아닌 스스로 만들어 온 각본을 통해 끝까지 살아남은 주인공이다.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당연하다고 믿어 의심치 않았고, 그래서 잃을 수도 있다는 생각조차 하지 못한 것들을 돌아볼 수 있다. 나아가 삶의 불확실성에 직면할 수 있는 의지와 용기를 찾을 수 있다.
    하나 감당하기도 힘든 불행한 일들이 연이어 찾아올 때면 ‘왜 하필 나일까’ 싶은 마음에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가 쉽지 않다. 하지만 파도가 다가올 때 그 위로 몸을 실어 해안까지 닿아야 한다는 아비 모건의 말마따나 인생의 여러 재난들이 우리를 덮치려 할 때, 그 속으로 휩쓸리는 대신 위로 올라서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이를 대해야 한다. 어떤 일은 반드시 일어나야만 하는 것이라면 말이다.
  • 4월의 소년 (4·19, 아직 끝나지 않은 혁명)

    4월의 소년 (4·19, 아직 끝나지 않은 혁명)

    저자
    박지숙
    출판사
    풀빛
    출판연도
    2024
    “또 쏴 봐요. 총으로는 절대 우리를 꺾지 못해요.
    우리를 무너뜨리지 못해요.”
    13살 어린이의 눈에 비친 4ㆍ19 혁명의 뜨거운 순간

    4‧19 혁명은 시민과 학생이 중심이 되어 이승만 정부의 독재와 부정부패, 부정 선거에 항거해 일어난 민주 항쟁이에요. 1960년 4월 19일에 우리나라 곳곳은 “선거를 다시 하라.” “이승만은 물러가라.” 등의 구호로 몹시 뜨거웠어요. 거리마다 시민과 학생 들이 뛰쳐나와 이승만 독재와 3‧15 부정 선거로 짓밟힌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기 위해 목소리를 드높였지요. 거기, 그날, 그때를 함께한 영규, 홍철이, 말숙이를 통해 우리도 4‧19 혁명의 열기 속으로 들어가 보아요.
  • 내가 한 말을 내가 오해하지 않기로 함 (빠더너스 문상훈 책)

    내가 한 말을 내가 오해하지 않기로 함 (빠더너스 문상훈 책)

    저자
    문상훈
    출판사
    위너스북
    출판연도
    2024
    “그렇게 많은 문상훈을 봤는데도
    여전히 새로운 문상훈의 얼굴이 이 책에 있다.” (작가 이슬아)

    133만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빠더너스〉의 크리에이터 문상훈이 첫 산문집을 출간했다. 문쌤, 문이병, 문상 등 다양한 부캐로 그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는 이 소식이 새삼스러울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의 오랜 팬이라면, 혹은 매체를 통해 그의 편지글 한 문장이라도 본 사람이라면 누구보다 기다려왔을 소식임이 분명하다.

    문상훈을 대표하는 〈빠더너스〉 채널 소개란에는 “하이퍼 리얼리즘의 콩트와 코미디 영상을 만듭니다”라고 적혀있다. 뛰어난 캐릭터 분석과 시대의 흐름을 관통하는 메시지를 담은 코미디로 웃음을 주는 것이 그의 본업인 것이다. 하지만 그는 대중을 상대로 말하는 직업을 가졌음에도 ‘말’이 가장 어렵다. 사람들이 자신의 말을 오해할까 봐 끊임없이 “자기검열”을 한다. 그러나 마침내 그는 이 책에서 고백한다. 자신의 말을 가장 오해한 사람은 문상훈, 자신이었다고. 이 책은 『내가 한 말을 내가 오해하지 않기로 함』이라는 제목처럼 문상훈 스스로에 대한 다짐이자, 우리가 잘 안다고 생각했던 문상훈의 새로운 얼굴이다.
  • 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 (모든 사람은 한 편의 드라마다)

    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 (모든 사람은 한 편의 드라마다)

    저자
    이언주
    출판사
    비채
    출판연도
    2024
    〈무한도전〉 〈꽃보다 할배〉 〈나는 가수다〉 〈날아라 슛돌이〉 등 대중에게 널리 사랑받은 프로그램을 집필해온 방송작가 이언주가 《유퀴즈에서 만난 사람들: 모든 사람의 한 편의 드라마다》를 펴냈다. 〈유 퀴즈 온 더 블럭〉의 기획자이자 메인작가인 이언주가 지난 6년간의 프로그램을 돌아보며 써 내려간 에세이로, 방송에서 만난 ‘자기님’과 자신의 이야기를 교차해 더욱 다채로운 ‘사람 여행’을 펼쳐낸다. 만난 이들을 톺아보는 걸음걸음에는 저자 특유의 유쾌한 기운과 다정한 시선이 깃들어 있다. 토크 현장 스틸사진, 방송 위클리 스케줄표, 작가 다이어리, 비하인드 컷 등의 풍성한 구성 덕에 카메라 안팎 〈유 퀴즈 온 더 블록〉을 살펴보는 재미 역시 가득하다.
  • 기적의 서울대 쌍둥이 공부법 (최상위권으로 올라서는 일대일 맞춤 공부 전략)

    기적의 서울대 쌍둥이 공부법 (최상위권으로 올라서는 일대일 맞춤 공부 전략)

    저자
    여호원^여호용
    출판사
    다산에듀
    출판연도
    2024
    “대치동 학부모가 줄서서 듣는 초중등 학습 컨설팅을 모두 담았다!”
    입시 공부에 첫발을 떼는 대한민국 학부모를 위한 실전 가이드북
    ★★★ 700만 뷰 자녀교육 멘토 〈서울대 쌍둥이〉 노하우 집대성 / 진단부터 처방까지, 4단계 솔루션 수록 ★★★

    초등 고학년은 공부의 전환점을 맞이하는 시기다. 아이의 학습에 지나치게 관심을 두고 전체를 통제하려는 부모와, “공부는 아이가 할 일이고 부모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게 아니니 스스로 알아서 해야지”라며 아이에게 온전히 맡기는 부모로 나뉜다. 그러나 부모나 선생님의 가르침 없이 아이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완벽히 터득해서 실천하기를 바라는 것은 마치 우물이 어디인지는 전혀 알려주지도 않고 알아서 찾아가서 물을 마시라는 것과 같다.
    특히 초등 시기에는 아이마다 다른 성향과 상황, 수준을 고려한 맞춤 공부법을 안내해야 한다. 하물며 사람의 성향을 16가지 MBTI로 나누면서 모든 아이에게 통하는 공부법이 단 한 가지일 리가 만무하다. 어느 아이는 집에서 혼자 공부할 때 집중력이 더 높아지지만 내 아이는 학원에서 함께 공부할 때 경쟁심으로 더 열심히 공부할 수도 있고, 어느 아이는 선행 학습이 가능하지만 내 아이는 심화 학습이 필요할 수도 있다. 입시에 성공하고 싶다면 내 아이에 대한 정확한 진단부터 시작해야 한다.
    여호원, 호용 대표는 중학교 시절부터 집과 학교를 오가며 줄곧 혼자 공부했다. 일란성 쌍둥이에 똑같은 교육 환경에서 자랐음에도 이들은 서로 공부 방식이 달랐다. 매일 각자 세우는 공부 계획이 달랐고, 효과가 나타나는 공부법, 잘하는 분야도 달랐다. 같은 서울대에 들어갔어도 공부의 큰 그림은 달랐다. 이 과정에서 사람마다 다른 공부 기질에 따른 공부법과 계획을 실천해야만 공부 효율이 극대화된다는 점을 경험으로 깨달았다. 이에 지난 10여 년 동안 학생마다 학습 성향 및 수준에 대한 정밀한 분석과 진단을 바탕으로 1:1 개별 맞춤 수업과 공부 계획을 안내함으로써 성공적인 입시 결과를 안겨주었다.
    아이의 학습 성향을 파악 및 진단하는 방법부터 이를 기반으로 내 아이에게 맞춘 중장기 공부 지도를 만들어 공부 능률을 높이는 상세한 지침을 이 책에 담았다. 더불어 대치동 학부모들에게 자주 듣는 학습법 질문들에 대한 서울대 쌍둥이만의 모든 노하우를 안내한다.
  •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육아대백과 (0~60개월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우리 아이 신체·심리 발달)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육아대백과 (0~60개월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우리 아이 신체·심리 발달)

    저자
    박소영^손수예
    출판사
    청림라이프
    출판연도
    2024
    “육아 정보의 홍수 속에서 당신을 구해드립니다!”

    《우리동네 어린이병원 육아대백과》는 글만으로는 알기 어려운 내용을 초보 부모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진과 일러스트, 도표 등 풍부한 시각 자료를 수록했다. 또 곳곳에 있는 QR코드는 각 주제에 맞는 의료기관과 의학정보 사이트, 그리고 자세하고 친절한 두 전문의의 동영상으로 당신을 안내한다. 책을 읽다가 더 궁금한 점은 망설이지 말고 QR코드를 스캔해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자. 거기에 각종 응급상황 대처법과 구강 관리, 성장도표 등을 담은 풍성한 부록은 0~60개월까지의 육아에 큰 힘을 실어줄 것이다.

상호대차신청